정보탐색을 통해 미래를 설계하는 ‘진로·진학 상담활동’
진로·진학 상담
목적
- 진로ᐧ진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
- 자신을 탐색하고 통찰하여 자신의 진로 개발에 긍정적인 변화
방침
- 진로ᐧ진학과 관련된 문제(개인의 진로발달 촉진, 진로계획, 진학ᐧ직업의 선택과 결정, 준비 활동, 직업 적응, 진로변경 등)을 돕는다.
- 진로ᐧ진학 상담은 내담자가 자신을 탐색하고 통찰하여 자신의 진로개발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이며 개인이 지속해서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주요한 결정을 내리고, 교육과 훈련을 계획하고, 직업 세계에 진입하며 행복한 삶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- 지역 사회의 전문 상담 기관을 안내하고 전문가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상담 지도한다.
세부 추진 계획
영 역 | 내 용 | 시 기 |
---|---|---|
진로ㆍ진학 상담 활동 강화 |
- 전 학년 진로ᐧ진학 상담 ㆍ정규시간 : 담임교사 + 교과 교사 승낙 시 실시 ㆍ비정규시간 : 담임교사 승낙 시 실시 -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일반 진로ᐧ진학 정보 및 자료 제공 |
연중 |
진로 진학 입시 설명회 개최 |
- 1학년 학생 및 학부모 대입 설명회 - 2학년 학생 및 학부모 대입 설명회 |
연 2회 |
진로 직업적성 심리검사
- 직로 직업적성 검사(1, 2학년), 진로 심리검사(커리어넷), 학습전략 검사(1, 2학년)
목적
-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특성 및 제반 여건을 이해하고 자신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을 토대로 적합한 진로를 탐색한다.
방침
- 진로 심리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성격적 특성과 직업과의 관계를 파악하도록 한다.
- 직로 직업 적성 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직업 적성을 인식하도록 한다.
- 학습 전략 검사를 통해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한다.
세부 추진 계획
영 역 | 내 용 | 시 기 | 비고 |
---|---|---|---|
진로 심리 검사 |
- 직업 적성ᐧ흥미ᐧ가치관ᐧ성숙도 검사 - 아로플러스 자기 이해ᐧ관심 직업 검사 |
1학기중 | IBT실 |
- 직업 적성ᐧ흥미ᐧ가치관ᐧ 성숙도 검사 해석 - 진로 심리 검사 자기 이해ᐧ관심 직업 해석 |
1학기중 | 진로활동실 | |
진로직업 적성검사 |
- 학습진로적성검사 A(HollandⓇ 계열적성+MLST-II 학습) 검사 - 학습진로적성검사 B(HollandⓇ 전공적성+MLST-II 학습) 검사 |
1학기중 | 진로활동실 |
- 학습진로적성검사 A(HollandⓇ 계열적성+MLST-II 학습) 해석 - 학습진로적성검사 B(HollandⓇ 전공적성+MLST-II 학습) 해석 |
1학기중 | 진로활동실 | |
- 학습진로적성검사 A(HollandⓇ 계열적성+MLST-II 학습) 담임연수 - 학습진로적성검사 B(HollandⓇ 전공적성+MLST-II 학습) 담임연수 |
1학기중 | 진로활동실 |
진로 탐색능력 강화
목적
- 직업의 특성과 종류를 이해하고 직업 세계를 탐색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학과와 직업을 선택한다.
방침
- 사이버 직업 탐색이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.
- 전문 직업인 체험이 학생의 희망 직업과 연계성을 갖도록 한다.
- 희망 직업을 선택할 때 학생 생활기록부 기록과의 일치성을 고려한다.
세부 추진 계획
영 역 | 내 용 | 시 기 | 비고 |
---|---|---|---|
사이버 진로 전공 직업 탐색 |
- 새로운 내일 & 편리한 내일 - 푸른 내일 & 재미있는 내일 - 미래 유망직업 & 이색 직업 |
연중 | |
전문직업인 초청 특강 | - 전문직업 초청 특강 | 연중 | |
학과 탐구 발표 아카데미 |
- 진학을 이해하고, 멘토와의 만남 - 적성과 직업(취업) 동향을 파악하여 적성에 맞는 학과 및 직업을 선택 - 학과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학과 탐구 |
9월 | |
학생부종합전형 모의 캠프 |
- 사전 설명회 및 자기소개서 작성 지도 시행 -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면접 시행 |
10월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