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생이 개설하는 과정중심 ‘동아리활동’
목 적
- 진로・진학 등 학생들이 희망하는 상설동아리를 직접 개설하고 운영함.
- 동아리의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활동으로 학생들이 잠재능력을 발휘하고 전인성을 함양함.
방 침
- 교사는 1인 1동아리를 담당하고, 학생수는 10~15명으로 조직하도록 함.
- 동아리활동 시수를 최대한 확보하고, 면접 선발이나 권위적 전통을 강요하는 행위는 가급적 지양하도록 관리하여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도록 함.
- 취미·진로·진학 등 자율동아리의 효과들이 상설동아리 속에서 발휘되도록 최대한 여건을 마련하도록 함.
- 원활한 활동을 위해 1, 2학년과 3학년을 구분하여 편성하고, 학생회, 방송부, 교지편집부는 연속성을 갖도록 협력함.
- 동아리 활동계획은 1년 단위로 수립하고, 진로 활동과 연계되도록 권장함.
- 학생들의 동아리활동 시에 동아리 담당교사는 반드시 임장하여 지도하며, 주당 교과수업이 ‘20시간’ 이상인 교사는 동아리 담당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모색함.
- 동아리 대표학생들의 ‘단톡방’을 개설하여 소통하면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활동이 되도록 함.
동아리활동 계획서
활동일 | 시수 | 활동내용 | 활동장소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
3월 15일 | 2 | 동아리 설명회 및 조직 | 각 학급 | |
3월 22일 | 2 | 동아리 조직 및 활동 | 각 학급/동아리실 | 활동 첫날 |
4월 12일 | 2 | 동아리실 | 전국연합(3) | |
4월 26일 | 2 | 1차 지필평가 | 각 시험실 | |
5월 3일 | 2 | 동아리실 | ||
5월 17일 | 2 | 동아리실 | ||
5월 31일 | 2 | 동아리실 | ||
6월 14일 | 2 | 동아리실 | 교육과정박람회(1,2) | |
6월 21일 | 2 | 동아리실 | ||
7월 5일 | 2 | 2차 지필평가 | 각 시험실 | |
7월 12일 | 2 | 동아리실 | ||
8월 16일 | 2 | 동아리실 | ||
9월 6일 | 2 | 전국연합학력평가(1,2)/평가원모의(3) | 각 시험실 | |
9월 20일 | 2 | 동아리실 | ||
10월 4일 | 2 | |||
10월 18일 | 2 | 1차 지필평가 | 각 시험실 | |
10월 25일 | 2 | 동아리실 | ||
11월 8일 | 2 | 동아리실 | ||
12월 6일 | 2 | 동아리실 | ||
12월 20일 | 2 | 2차 지필평가(1,2) / 동아리 활동(3) | 각 시험실 | |
12월 28일 | 2 | 동아리 발표회 | ||
총시수 | 42 | 1, 2학년-42시간, 3학년-40시간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