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'창의적 체험활동' 운영
목 적
- 학교급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교육과정 목표를 달성함.
- 창의적 체험활동 각 영역을 포괄하여 창의성 구현 및 인성 함양이라는 교육 방향을 제시함.
-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진로 설계 및 학교생활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키워 주체적인 삶을 사는 전인으로 성장함.
운영계획
-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, 학교와 학년별 중점 영역을 설정하고, 필요시 학생 집단의 편성, 지도 교사 배치 계획, 지역 사회의 인적·물적 자원 활용 방안을 제시함.
- 학교와 학년별 중점 영역을 설정하고, 필요시 학생 집단의 편성, 지도 교사 배치 계획, 지역 사회의 인적·물적 자원 활용 방안을 제시함.
기대효과
- 자율활동, 동아리활동, 봉사활동, 진로활동을 연계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학교생활을 함.
-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며 봉사하는 학교생활이 되도록 돕고,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을 함양함.
-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진로 설계 및 학교생활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신장하고, 교과 외 영역 활동 강화로 재능, 잠재력, 창의성, 전인적 인성을 발견하고 계발함.
- 학생 개인의 이력 관리, 다양한 현장체험 및 봉사활동, 위탁교육 운영을 통하여 자아 정체성 확립과 진로 탐색을 확대하며 진로·진학에 대비함.
- 교사-학생-학부모가 삼위일체 되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, 자녀 교육에 대한 올바른 학부모의 역할을 잘 수행함.
부서별 운영계획
창체활동운영부
중점추진 과제 |
|
||
---|---|---|---|
추진방향 |
|
||
영역 | 세부추진 내용 | 시기 | 비고 |
자율활동 | 각 학급의 특색이 살아있는 활동(학급특색활동) | 연중 | 각 학급 |
학생중심의 교육 및 생활 활동(학생자치기구활동) | 연중 | 학생생활부 | |
안전, 민주, 인권 및 각종 예방에 관한 교육 및 행사활동(적응활동) | 연중 | 각 담당부서 | |
입학식, 가족의 날, 개학식, 전일제창체, 성탄행사, 방학식, 종업식, 진급식 운영(행사활동) | 연중 | 각 담당부서 | |
동아리 활동 | 학생 주도의 동아리 활동 운영 | 연중 | 창제부 |
봉사활동 | 전교생 환경정화활동 운영 | 4월, 6월, 8월, 10월 | 학년부 |
학교교육계획에 따른 개인 맞춤형 봉사활동 실시 | 연중 | 부서/교과/학년 | |
밀알 봉사활동 운영 | 연중 | 인성교육부 | |
성탄행사 진행 | 12월 | 인성교육부 | |
진로ㆍ진학 상담활동 |
전 학년 진로ᐧ진학 상담 | 연중 | 담당부서 |
학생 대입 설명회 | 2회 | 부서/학년부 | |
직업 적성ᐧ흥미ᐧ가치관ᐧ성숙도 검사 및 해석 | 1학기중 | 진로부 | |
학습진로적성검사(HollandⓇ 계열적성+MLST-II 학습) 검사 및 해석, 담임연수 | 1학기중 | 진로부 | |
사이버 진로 전공 직업탐색 | 연중 | 부서/학년부 | |
전문직업 초청 특강 | 연중 | 부서/학년부 | |
학부모 참여마당 |
학부모지도 봉사단 | 8월, 9월 | 창제부 |
학부모교육 프로그램 | 6월, 10월 | 창제부 | |
아욱실리움학부모 독서회 | 11월, 10월 | 창제부 |